신용대출과 부채가 많아 dsr한도 초과로 주택담보대출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대환조건으로 대출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대출 한도가 없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저금리 대출로 기존의 대출을 갚는 방식으로 한도와 금리를 산출하며, 사용 여부를 결정한 후 일반 대출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DSR때문에 대출이 안될때
지난 1월 담보대출 규제가 풀렸습니다. 이젠 서초 송파 강남 용산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아파트 가격에 70%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대출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소득이 낮을 경우 DSR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 비율에 막혀 담보대출이 안 됩니다.
신용대출은 담보대출에 비해 상한기간이 짧습니다. 상환기간이 짧으면 같은 금액의 돈을 빌려도 매달 더 많은 돈을 갚아야 합니다. 그 결과 DSR 소득대비 원리금 상환 비율에 막혀 대출이 안 됩니다.
많은 분들이 과도한 신용대출로 인해 담보대출이 안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dsr에 막혀 담보대출은 물론 신용대출도 안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대출 이자 덜 내는 상환순서(신용도를 높여 대환하기, 50만원 절약)>>
대환 대출이란?
이럴 땐 대환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한 금융사를 활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부채가 있는 상태에서 한도가 나와야 합니다. 한도가 나오면 그것을 받아 내가 사용 중인 부채를 갚아야 합니다. 그 결과 사용 중인 대출이 많을 경우 한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환조건은 대출이 없다 가정하고 한도와 금리가 산출됩니다. 고객은 산출된 한도 금리를 듣고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대환대출 과정
사용한다 결정하면 일반 대출과 똑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필요 서류를 준비하고 신청서를 작성해 서류를 접수합니다. 서류가 접수되고 심사를 통과하면 대출이 실행됩니다. 그 후 그 돈으로 금융사에서 직접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부채를 갚아 줍니다. 그리고 남은 돈을 고객에게 입금해 줍니다. 참고로 담보대출은 신용대출과 다르게 시간이 좀 걸립니다.
대환 대출 장점
부채 건수가 줄면 신용이 오릅니다. 신용대출이 담보대출로 바뀌었습니다. 담보대출로 대환할 수 있습니다. 대환 대출로 금리가 낮은 은행으로 갈아타면 금리가 낮아집니다.
연봉은 높은데 신용대출 때문에 담보대출이 안 되는 상황이면 그럴 때 대환조건으로 가능한 곳을 알아봐야 합니다. 이때 신용이 좋아기 때문에 금리도 더 낮은 은행을 통해서 대출하면 금리도 2%정도 낮출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용대출은 대출 비교 어플이나 전문가를 통해서 상담 받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