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매각 유무와 채권자가 내 다른 빚 알 수 있는지?(부채증명서 발급)

채권 매각 유무와 채권자가 내 다른 빚 알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이 글에서 알려드립니다. 추가로 개인 회생이나 워크아웃을 할때 부채증명서 발급 받는데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 알려드립니다.

신용 조회시 채권 매각 한지 알 수 있는지?

질문 : 신용조회에서 채권 매각을 확인할 수 있나요. 연체가 오래된 상황입니다. 그동안 오던 채권추심도 잦아들어 제 예상에는 채권이 매각된 것 같습니다. 신용조회에서 이를 확인해 볼 수 있나요.

답변 : 신용조회만으로 채권매각을 판단하는 것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신용조회상 채권자 변동 내역은 누락된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용조회는 참고만 하시고 본인의 채무금액과 우편물을 통해 채무내역 흐름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만약 채권자 변동 내역은 없으나 모르는 채권자가 조회가 된다면 채무 금액으로 매각을 추측하시고 해당 채권사의 확인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매각으로 인한 상각이 궁금하시면 대출 연체로 인한 대손상각, 채권상각이란(오히려 좋아)을 참고하세요.

채권자가 내 다른 빚을 알 수 있는지?

질문 : 채권자가 채무자의 채무 내역과 계좌에 대해 알 수 있나요. 아직 연체는 아니지만 곧 연체가 걱정됩니다. 만약 채권자들이 이러한 정보를 알 수 있다면 계좌를 압류하거나 일부의 연체가 되었을 때 모든 채권자가 추심을 할 수 있나요.

답변 : 채무자가 신용조회를 하였을 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채권사들도 신용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정보, 신용정보조회 개설 및 발급 정보 등으로 채무자의 채무와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계좌가 있는 은행을 알 수 있지만 잔액 및 거래내역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채권자가 지급 명령 등을 통해 강제집행을 확인된 계좌에 대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채권사에 단기 연체가 되었다고 정상변제 하고 있는 채권사가 추심을 하지는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대출 연체시 기록이 남는 것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카드 연체 시 벌어지는 일들(연체등록, 기한이익상실통지)

부채증명서 발급하면 안되는 이유(계좌, 카드 정지)

질문 : 채무 확인을 위해 부채증명서 발급을 했습니다. 저축은행과 은행, 카드 이렇게 부채증명서를 발급하였는데 사용하던 계좌와 카드가 정지되었습니다. 아직 채무조정 신청도 안했는데 발급만으로도 정지가 될 수 있나요.

답변 : 채무가 있는 채권사의 부채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면 기한이익상실, 계좌 지급 정지, 채무상계 처리 등 조치를 하게 됩니다. 카드사의 경우 신용카드는 정지가 됩니다. 아무래도 부채증명서를 발급받는다는 것이 곧 채무조정을 앞두고 있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현 상황에서는 빠르게 채무조정을 신청하시거나 아직 신청이 어려우시다면 해당 채권사의 전화하셔서 부채증명서 발급을 다른 이유로 한 것이라 소명하시면 정상화 하실 수도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로 인해서 현재 대출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출 받는 햇살론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