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직장으로 찾아오는 방문추심 막는 방법(2가지)

집 직장으로 찾아오는 방문추심 막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이 글에서 2가지 방법 알려드립니다. 추심을 겪어보지 않으면 그 고통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주심은 심리적으로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특히 전화로 끝나지 않고 집 또는 회사로 방문하겠다는 방문 추심에 경우 채무자들이 제일 피하고 싶은 추심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방문 추심 대응방법을 사례를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불법추심 사례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평범한 워킹맘입니다. 빠듯한 생활비의 아이가 유치원에 다니게 되자 바로 구직하여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육아를 하는 동안 쌓여 왔던 빚이 많아 연체가 되었습니다. 처음 겪는 연체라서 추심 전화가 두려워 항상 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집에 방문을 하겠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집에 아이들이 있어 방문 추심을 피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추심 관련 법규

우선 방문 추심 자체는 불법이 아닙니다. 그리고 해당 사례는 주심 전화를 받지 않아 방문을 하겠다고 문자로 예고를 한 경우이므로 더욱이 정상 출신 행위입니다. 그러나 추가적 행위는 불법으로 간주 할 수 있기에 관련 법규를 찾아보겠습니다.

채권에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제 9조 제 7호에서 채무자의 직장이나 거주지에서 채무자 외에 사람에게 채무의 관련한 사실을 알리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방문 추심을 받는 상황에 이르렀다면 해당 불법행위가 발생 하였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 통해서 대응방법 확인하세요.

대응방법1

방문 추심 예방 및 대응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방 방법은 추심 전화 응대를 꼭 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전화 연결이 되면 방문 추심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혹여 방문 의사를 타진 한다면 명확하게 방문 거부 의사를 표현 하시고 전화로 할 수 없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지 꼭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

대응방법2

만약 그래도 방문을 하겠다고 한다면 다음으로 대응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방문 추심에 목적은 채권자 압박 입니다. 가족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 직장 동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고 명확히 말씀 하신 후 주변 카페 등 에서 만나자고 하시면 됩니다. 장소를 특정 하시고 사무실 혹은 집 이 아닌 꼭 그 곳에서 만나자고 하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굳이 방문하여 제 3자가 채무자의 채무 사항을 알게 된다면 증거 자료를 확보 하셔서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 하시면 됩니다.

방문추심 막는 방법 정리

  • 추심전화를 받고 집이나 직장으로 오지말라고 한다.
  • 무조건 온다면 3의 장소에서 만나기로 약속하라
  • 3자가 알게 된다면 금감원에 민원 넣어라

방문 추심 사례와 방문 추심 예방 및 대응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추심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전화를 받는 것이 굉장히 부담스러워 질 것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추심 전화만 잘 응대를 한다면 방문 추심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화 응대를 꼭 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추심 행위는 채무자 압박 목적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방문 추심에 압박을 약화시킬 수 있도록 앞에 대응 방법대로 행동한다면 추후 방문을 예방할 수도 있겠습니다. 덧붙여 불법추심 으로 피해 보시는 경우 꼭 민원을 제기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추가 대출을 받아 대출을 갚으라고 압박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대출 받아 빚 갚으라면 불법추심(+대응방법 2가지)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돈이 급하시면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을 최대한으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