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 후 대출 가능여부(+전세대출 연장)

워크아웃 후 대출 가능여부가 궁금하신가요? 추가로 전세대출 연장이 되는지도 이 글에서 알려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세요

워크아웃 대출

질문 : 개인 워크아웃 후 대출 받을 수 있나요. 당장은 아니고 어머님 수술이 예정되어 있어 수술비와 입원비로 대략 300만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이번 달에 신청을 하였는데 워크아웃 중 대출받을 수 있을까요?

답변

개인 워크아웃이 확정된 후에는 공공정보 등록이 되셔서 일반적인 신용대출을 받으시기는 어려우실 것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 및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워크아웃 신청자들 대상으로 소액 대출을 하고 있으나 6개월 이상 성실상환자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성실상환자 대출 알아보기) 따라서 최근 신청하신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인 워크아웃 신청 후 체결까지 3개월 정도 소요되며 이 기간 동안 납부가 유예가 되니 수술비를 모으시고 기간이 부족하시다면 상환유예에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돈을 더 모으시기 위해서 유예를 더 하고 싶으신 분들은 워크아웃 중 실직,퇴사(상환 유예 3년)을 참고하세요. 혹은 워크아웃 중에도 가능한 햇살론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세요.

또한 추가 내용이 궁금하시면 본문 내 게재된 온라인 사이트에서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프리워크아웃은 공공정보에 미등재되어 가능하고 개인워크아웃은 공공정보가 삭제 되어야 하는데 언제 삭제되는지는 위에 링크 참고하세요.

워크아웃 도중에 전세대출 받기(2023년 7월 24 추가)

워크아웃 중에는 대출 받는게 만만치 않습니다. 신용대출은 우선 모두 안되고 정부의 지원으로 햇살론이나 성실상환자 대출 정도인데요. 다만 전세대출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첫째로 임대아파트의 경우에는 개인워크아웃이나 프리워크아웃과 무관하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 둘째로 워크아웃도 2년이 지나면 공공기록정보를 삭제해주기 때문에 정상 신용거래가 가능하게 되어서 전세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래도 신용점수가 낮기 때문에 신용점수 때문에 안될수도 있으나 2금융권을 통해서 하시면 높은 금리지만 전세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후에도 전세대출은 가능하며, 대출 조건은 임대아파트와 저축은행에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채무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출 상품을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의 신용 상태와 대출 기관의 정책에 따라 상세한 대출 가능 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워크아웃 후 대출 가능 여부나 전세대출 연장 등에 대해서는 실제 상담을 통해 전문가와 상세히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상황에 맞는 최선의 대출 방안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신속 채무조정 전세대출 연장

질문 : 신속 채무 조정 중 전세금대출 연장이 될까요. 신속 채무조정 신청하고 체결하여 상환하고 있는 중입니다. 두 달 뒤 전세대출 연장일인데 연장이 가능할까요.

답변

신속 채무조정은 채무조정에 포함된 채권사가 아니면 신속채무조정을 진행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세대출을 받으시는 은행과 보증기관이 신속 채무조정 진행 중인 사실을 모른다면 연장이 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연장심사시 신용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신속 채무조정을 신청하셨을 때 연체가 오래되어 신용점수가 많이 하락이 되셨고 신용이 충분히 회복이 되지 않으셨다면 연장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직접 은행의 문의를 해보셔야 하겠습니다.

추갖거으로 신청하시는 채무조정에 따라 전세금 대출 연장 여부가 갈릴 것입니다. 따로 공공정보가 등록되지 않고 연체일이 짧아도 신청이 가능한 신속채무조정 또는 프리워크아웃의 경우 전세금 대출 연장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공정보가 등록이 되는 개인워크아웃과 개인회생은 연장이 어렵습니다. 다음 달 연장일에 우선 대출 연장을 하시고 채무조정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워크아웃 알아보기

중요한 포인트는 신용점수인데요.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이 궁금하시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최소 30점 상승)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