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단점, 실비 보험과 함께 꼭 들어야하는 보험 1가지

실비보험 단점과 실비 보험만으로는 부족한 보장 내용 채우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실비 보험 하나만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비 보험만 있는 경우에 큰 병이 걸리게 되면 실비는 실제 병원비만 지원 받기 때문에 나의 생활 나의 가정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실비를 채워주는 보험 이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급여,비급여 차이는?

이 글에서는 여러분들이 하나쯤은 다 갖고 계시는 실손보험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하나쯤만 갖고 계시고 중요한 보험이라는 점은 알고 계시는데 실손보험이 어떤 보험이고 어떤 부분에 대한 보장을 해주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또한 실손보험에 대한 몇 가지 오해를 갖고 계신 분들도 정말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실손보험이 무엇인지 개념을 알아보고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시는 부분들에 대해서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미래를 대비할 때 과연 실손보험 하나면 충분할지 제 의견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손보험의 쉽게 정의하면 내가 낸 병원비를 돌려주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병원에 가서 하는 치료의 종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급여 치료와 비급여 치료인데요.

  • 급여치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에 적용시켜주는 공단 부담금이라는 항목이 있고요.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 본인 부담금이 나오게 됩니다.
  • 그리고 비급여 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비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데요.

실비보험은 바로 이 급여 치료에서 본인 부담금과 기급여 치료에 대한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이 실비보험은 내가 낸 병원비에 대해서 만 자기 부담금을 제외하고 보장을 해주는데요. 따라서 내가 낸 병원비 이상으로는 보상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병원비로 100만원을 지불했다면 실손보험으로 자기부담금을 제외하면 80만원 정도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자기부담금 제도를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환자가 되는 자기 부담금의 상한선을 급여 치료의 경우에는 1년에 200만원으로 정해 놨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아파서 병원비로 3천만원 4천만원이 나와도 자기부담금은 200만 원에 지불하시면 됩니다.

실비보험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비교(나에게 맞는 것은?)>>

실비 보험 특징

  • 또 이 실손보험에 중요한 내용 중에 하나는 실손 보험은 중복 보장을 해주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산재보험이나 국민건강보험으로 병원비를 보장받았다면 실손보험으로는 보장을 받으실 수 없고요. 교통사고가 나서 나나 상대방의 자동차 보험으로 병원비를 보상처리했다면 실손보험으로는 중복보장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 또한 실손보험을 여러 개 가입해도 중복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보장 받으시는 금액은 동일합니다. 정말 내가 내 돈으로 낸 병원비만 보장을 받는 것이죠.
  • 그리고 실손 보험은 갱신형 상품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1년 주기 갱신형 상품이기 때문에 해마다 보험료가 오를 수 있고요. 보험으로 보장받는 기간 내내 보험료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스템 보험은 보험회사별로 보장 내용이 똑같기 때문에 고장 내용에 대한 고민을 하실 필요 없이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회사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실비, 갱신형 vs 비갱신형 둘 중에 좋은 것은?(+갱신주기1년 or 3년)>>

실비 보험의 오해들

이제 여러분들이 오해하고 계시는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해서 말씀드려 볼게요.

첫 번째로 실손보험은 단독으로 가입할 수 없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2018년 4월 이전에는 종합보험의 실비를 특약으로 끼워서 판매하는 것이 가능했는데요. 그 이후에 실손보험은 단독으로 판매하도록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단독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로 실비만 단독으로 가입하면 보험회사에서 잘 안 받아 준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일정부분 사실입니다. 실비만 가입할 경우에 손해율을 이유로 받아주지 않는 회사들이 간혹 있는데요. 따라서 인터넷이나 전문가를 통해 실비를 받아주는 회사로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실비 보험 부족한 부분

자 그럼 이제 실비보험 하나면 충분한지 한번 말씀드려 볼게요. 정답을 먼저 말씀드리면 no입니다. 우리가 암에 걸리거나 뇌 심장 관련 질환에 걸리게 됐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 세 가지 질환들은 한국인의 사망원인 1등 2등 4등에 해당하기 때문에 결코 남 일이라고만 볼 수는 없는데요. 이런 큰 질병에 걸리게 되면 병원비가 많이 들어가게 되지만 병원비는 자기부담금을 제외하고 연간 5천만원 한도로 실손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3대 질병에 맞는 보험은?(뇌, 심장, 혈관 치료방법 및 대비방법)>>

그래서 사실 병원비는 크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아닌데요. 문제는 이런 큰 병에 걸리게 되면 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고 병원에 오래 입원하거나 치료를 오래 해야 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내가 일을 그만두거나 장기간 쉬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아프게 되면 평소보다 돈을 쓰게 될 일들이 더 많아지잖아요. 그런데 나의 수입은 오히려 감소하게 됩니다.

실비 보험의 추가 대안

따라서 투병기간 중에 나와 내 가족의 생활비 요약 및 치료비로 쓸 목돈의 마련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것이 실손보험과 함께 종합건강보험도 가입해야 한다는 이유입니다.

특히나 실손보험은 병원비가 계속 오르는 상품이기 때문에 내가 나중에 정작 자주 아파서 보험이 필요한 60대가 넘어서부터는 노후대비가 잘 되어 있지 않다면 보험을 유지하기가 힘들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내가 젊었을 때 비갱신으로 보험료를 모두 낸 보험으로 노후 시기를 보장받을 수 있다면 살면서 적어도 아팠을 때 병원비 걱정은 없겠죠. 이것이 실손보험과 함께 종합건강보험도 하나쯤은 갖고 계시기를 권장드리는 이유입니다.

실비보험 청구 방법 5분(+필요 서류 정리)>>

실비 보험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