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지급방식 추천 및 월 지급액(종신, 혼합, 우대)

주택연금 지급방식

1. 종신지급과 종신혼합

종신지급과 종신혼합은 죽을 때까지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종신지급은 일시금을 받지 않고 매달 연금액을 받는 것이며, 종신혼합은 일시금을 인출하고 나머지 금액을 연금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2. 확정기간혼합

확정기간혼합은 선택한 기간 동안만 연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부부 중 한 명이 만 55~74세인 경우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대출상환

대출상환 방식은 상환해야하는 주택담보대출 금액이 인출한도의 50%보다 큰 경우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4. 우대지급과 우대혼합

우대지급과 우대혼합은 종신방식과 동일하지만 주택가격 2억 이하이거나 기초연금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우대방식입니다. 월 지급유형은 정액형으로만 가능합니다.

월 지급액 예시

월 지급액은 월 지급액 유형에 따라 다르게 계산됩니다. 각 지급방식에 대한 월 지급액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신지급 예시

– 일반주택 종신지급 정액형: 70세, 3억 원 주택 기준으로 매월 901,000원 수령

우대지급 예시

– 우대형: 2억 원 이하 주택, 기초연금 수급자 경우 월 지급금이 약 21% 증가

주택연금 기초연금 중복으로 받는 방법(수령액)

지급방식 선택하는 방법

지급방식은 대출유무와 금액 정도, 주택가격 2억 이하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1. 대출유무와 금액 정도

– 주택연금을 통해 상환해야 할 주택담보대출 금액이 인출한도의 50%보다 크다면 대출상환방식 선택
– 인출한도 내에서 상환 가능하고 사망할 때까지 받고 싶다면 종신혼합 혹은 우대혼합방식 선택
– 인출한도 내에서 상환 가능하고 일정기간 동안 받고 싶다면 확정기간방식 선택

2. 최대인출한도

– 종신혼합방식: 대출한도의 50%
– 우대혼합방식: 대출한도의 45%
– 확정기간방식: 대출한도의 45% 이내로 일시금 인출 가능

주택연금 선택 시 고려사항

1. 주택가격이 2억 이하라면 우대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모의계산을 통해 최대 인출한도가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기에 부족하다면 대출상환방식을 선택합니다.
3. 일시금으로 인출할 필요가 없다면 종신지급 혹은 우대지급을 선택하고, 일정기간 동안만 연금을 받고 싶다면 확정기간방식을 선택합니다.
4. 초기에 많이 받고 싶거나 나이가 들수록 많이 받고 싶다면 종신지급 혹은 우대지급에서 초기증액형 또는 정기증가형을 선택합니다.

주택연금 공동명의(부부, 자녀, 사망, 상속)

주택연금의 장단점

장점

– 평생 동안 거주 가능하고, 부부 중 한 명이 사망해도 연금수령액은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가 보증한 상품으로 지급 중단의 위험이 없습니다.
– 주택을 처분하여 합리적으로 정산되며, 연금지급총액이 집값보다 많은 경우 남은 금액은 상속인에게 지급되지 않습니다.
–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 주택 가격 상승에 따른 연금 지급액 증가는 없으며, 주택 소유에 따른 부동산 이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 주택연금 가입 시 주택 거주가 필수적이며, 중도 해지 시 연금수령액과 이자를 한 번에 상환해야 합니다.
– 주택 소유권이 가입자에게 있어야 하므로 재산세와 건강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결론

주택연금은 주택을 소유한 고령자들의 노후 소득을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주택연금의 지급방식과 예상 월 지급액, 선택 방법에 따른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주택연금을 선택해야 합니다. 신중한 선택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신청 및 계산 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노후 연금 관련하여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노령 연금 상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