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재건축, 재개발 연금 지속 여부

주택연금 재건축: 주택연금을 계속 받을 수 있을까요?

1. 주택연금 재개발 재건축 참여하는 경우

주택연금 받을 수 있습니다.
– 주택연금을 받고 있는 주택을 재개발, 재건축하고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경우 주택연금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2015년에 개정되었습니다.)
– 재개발, 재건축에 참여한다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지속적인 참여 여부를 2개월마다 확인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2. 이주비 대출 문제

주택연금은 주택금융공사가 1순위 근저당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택조합으로부터 이주비 대출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재건축 종료 후

– 새로 지은 주택 소유권을 취득하게 되고 이 때 기존주택과 신규주택의 가격 차이에 따라서 연금을 일부 상환할 수도 있고 연금수령액이 늘거나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이사와 동일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 작은 면적 아파트를 분양 받고 환급금이 발생한 경우 대출잔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상환 후에도 환급금이 남는 경우에는 연금수령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주택연금 재개발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

– 분양 신청을 하지 않거나 입주권을 양도하면 조합원 지위가 사라지고 주택연금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 재건축 전에 이사하면서 담보주택을 변경하면 주택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사 후 가격 변동에 따라 주택연금 수령액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미리 주택공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기초연금 은행이자, 주택연금 등 소득 여부 안내

주택연금 개요

가입 요건

– 주택을 담보로 대출받는 형식이므로 해당 주택에 대한 근저당권 설정일 당시 부부 중 연장자 기준 55세 이상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 주택가격은 부부 기준 9억원 이하이어야하며 다 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 신탁방식 주택연금의 경우 보증금이 있더라도 보증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사가 지정하는 계좌로 입금하는 경우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의 장점

– 가입자나 배우자가 사망할 때까지 거주를 보장해주고 부부 중 한명이 사망해도 연금을 깎는 일 없이 100%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나중에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서 정산했을 때, 그동안 받은 연금수령액이 집값을 초과했더라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 반대로 집값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줍니다.

주택연금 3종 세트

– 주택단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금을 상환하고 차액을 연금으로 받는 상품입니다.
– 우대형 주택연금: 저가 주택을 보유한 노인에게 다른 주택연금 상품과 달리 최대 20%까지 더 많은 연금을 주는 상품입니다.

주택연금 신청 조건, 수령액, 신청 방법 및 단점

– 신청 조건: 주택연금은 주택 소유자 중 한 분이 만 55세 이상이어야하며, 주택의 공시가격이 일정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 수령액: 연령과 주택 가치에 따라 다르며, 주택연금의 종류에 따라 일정한 금액을 받거나 초기 금액이 높아지거나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절차를 거친 후 서류 제출 및 심사 과정, 보증 계약 및 담보 설정이 이루어진 뒤 주택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주택연금 단점: 주택 가격 상승 시 연금 금액이 증가하지 않으며, 주택을 담보로 한 대출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이자와 보증료가 발생합니다. 재개발이나 재건축에 참여할 경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노후 자금 및 연금이 고민되신다면 아래링크에서 전문가 상담 받아보세요.

노령 연금 상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