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기초연금 중복으로 받는 방법(수령액)

주택연금 기초연금 중복 수령 가능 여부

주택연금과 기초연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연금 형태입니다. 특히 기초연금을 이미 받고 있는 분들은 주택연금을 신청하면 기초연금이 중단되는지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주택연금과 기초연금이 중복하여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에 대하여

주택연금은 간단히 설명하면 집을 담보로 매달 생활비를 대출받는 것입니다. 대출금은 매달 받는 돈으로서 이자가 붙게 되는데, 주택을 처분하여 갚는 시점까지 이를 갚을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택연금의 장점

  • 평생 거주, 평생 연금이 보장됩니다.
  • 가입자 사망 후에도 배우자에게 동일하게 지급됩니다.
  • 주택연금액이 주택 시세를 넘어도 지속적으로 지급됩니다.
  • 주택연금으로 받은 금액보다 주택 처분 가격이 높으면 차액이 상속됩니다.
  • 주택 시세에 관계 없이 주택연금액이 유지됩니다.

주택연금 재건축, 재개발 연금 지속 여부

주택연금과 기초연금 중복 수령 가능 여부

주택연금이 ‘연금’이라는 명칭이 붙어 있어서 기초연금을 이미 받고 있는 분들은 주택연금을 신청하면 기초연금이 삭감되거나 중단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기초연금과 주택연금을 중복으로 수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초연금은 기초연금법에 따라 지급되는 연금으로서, 소득인정액이 기준 이하인 만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지급됩니다. 주택연금은 소득인정액에 포함되지 않고 부채로 처리되므로, 주택연금을 받으면 기초연금 지급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택연금을 신청하여 받는 경우에는 기초연금 지급에는 아무런 변동이 없으며, 주택연금으로 매월 일정 금액을 받으면 소득인정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주택연금과 관련된 주택의 가치 변동에 따른 손실은 없으며, 주택을 처분할 때 주택연금 금액과 비교하여 차액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은행이자, 주택연금 등 소득 여부 안내

기초연금 수급자는 주택연금 가입 시 유리

특히 기초연금을 이미 받고 있는 분들은 주택연금 가입 시에 유리한 조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형 주택연금은 기초연금 수급자이면서 2억원 미만 1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 가입할 수 있는 주택연금 상품입니다.

우대형 주택연금은 일반 주택연금에 비해 월 지급금이 약 21% 높아 매우 유리한 제도입니다. 따라서 주택연금 가입 시에는 우대형 주택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연금 공동명의(부부, 자녀, 사망, 상속)

결론

주택연금과 기초연금은 중복으로 수령이 가능한 연금 제도입니다. 주택연금을 신청하더라도 기초연금 지급에는 아무런 변동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초연금을 이미 받고 있는 분들도 안심하고 주택연금을 신청하여 추가적인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후 생활을 안정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주택연금과 기초연금을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추가로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 확인해보세요.

노령 연금 상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