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연금 전환 해도 좋은지?(+대안)

연금으로 받기 위한 최적의 방법

1. 종신보험과 종신연금의 차이

종신보험은 사망 시 보험금을 수령하는 보험 상품이며, 종신연금은 연금을 수령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종신연금형은 연금을 수령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종신보험은 사망 보험을 의미하는 상품 명칭입니다.

2. 종신보험의 장점

종신보험은 예상치 못한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사망한 경우 약속한 보험금을 유가족에게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이는 가족에게 가장 혜택이 되는 보험 상품입니다. 다만,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해지 시 환급금이 없는 점이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3.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받는 방법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종신보험을 해지하고 해지 환급금을 연금으로 재가입해야 합니다. 이는 연금 전환 기능을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종신보험을 해지한 후 해지 환급금을 재원으로 연금을 지급받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연금을 따로 드시는 것이 좋고 보험의 리모델링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해보세요

보험 리모델링 하는 방법(월 10만원 절약)

4. 연금 전환 시 유의사항

연금 전환 시에는 일반적으로 같은 보험료를 납입한 연금보험에 비해 적은 연금액을 수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종신보험은 위험 보험료와 사업비 비용 수수료가 차감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보험보다 연금액이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보험 설계사들의 모집 수당을 높이기 위해 연금 전환을 강조하여 종신보험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5. 자녀에게 종신보험 양도하기

이미 납입을 마친 종신보험을 해지하는 대신 자녀에게 양도하여 자녀로부터 연금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종신보험의 만기 금액이 1억 원이라고 가정하면, 해지 시 약 6천만 원을 받게 됩니다. 이 때, 매달 25만 원씩 20년간 자녀에게 연금을 받으면 부모는 자녀에게 연금을 주고 자녀는 매달 저축을 하여 나중에 자기 힘으로 돈을 모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종신보험을 해지한 후 해지 환급금을 연금으로 재가입해야 합니다. 연금 전환 시, 연금 수령액은 종신보험의 해지 환급금에 비해 적을 수 있으며, 일부 판매인이 모집 수당을 높이기 위해 연금 전환을 강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미 납입을 마친 종신보험을 자녀에게 양도하여 자녀로부터 연금을 받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전환하는 경우 신중하게 판단하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연금 전환 시, 종신보험의 해지 환급금과 비교하여 연금 수령액이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A: 일반적으로 종신보험의 해지 환급금에 비해 연금 수령액은 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 전환 시에는 충분한 비교 분석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