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해지하면 안 되는 보험(1세대 실비, 03년 2대질병, 04년 생명 보험, 08년 암보험)

절대 해지하면 안 되는 보험 5가지

1. 2009년 10월 이전 가입한 실비보험

2009년 10월 이전에 가입한 실비보험은 통원 치료와 수술에 대한 보장이 매우 우수합니다. 이 보험은 자기부담금이 5천원으로 매우 저렴하며, 현재 판매되는 실손보험과 비교해도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나 산재 사고와 같은 사고에 대해서도 총 진료비 전액을 보장해줍니다. 그러나 보험료가 상당히 올라서 유지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료의 상승폭이 크지 않은 경우에는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가 상승폭이 크게 증가하면 다른 형태의 보험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차등제란?(4세대 실비 보험 들어야 되는 이유)

2. 2003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사의 2대 질병

2003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사의 2대 질병은 뇌와 심장과 관련된 질병을 말합니다. 현재는 뇌혈관 질환과 허혈성 심장질환 등 2대 질병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지만, 과거의 2대 질병은 내추럴과 급성 심근경색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생명보험사의 1대 질병은 뇌졸증까지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해지하는 것보다는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현재의 보험으로 보상이 부족하다고 생각되거나 다른 부분의 보상을 받고 싶은 경우에는 뇌혈관 질환과 활성 심장질환의 진단비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보완하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보험 알아보기

3. 2004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 수술 특약

2004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 수술 특약은 다양한 수술에 대한 보장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15종, 18종, 19종 수술비를 제공하는 보험도 많지만, 과거에는 1종, 2종, 3종 수술비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중 1종에서 3종 수술비 특약은 시족 이식 수술을 보상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수술비 특약에서는 임플란트 치과 처치 및 수술을 제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시족 이식 수술을 받은 케이스라면 1종에서 3종 수술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보험, 생명보험 vs 손해보험 차이점 5가지(모르면 손해)

4.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 중에는 갑상선암을 포함한 일반암에 대한 보장이 있습니다. 현재는 일반암의 일부만 인정되며, 갑상선암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일반암 진단비로 일정 금액을 보장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에서는 갑상선암이 일반암으로 분류되어 일반암 진단금의 100%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보험사에서는 유사한 종류의 암을 하나의 분류로 묶어 처리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종류의 암이 유사한 분류로 처리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암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은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고정금리형 연금보험 저축보험

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는 고정금리형 연금보험 저축보험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보험은 체조보증이율 6% 이상으로 판매되었지만, 현재는 금리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연금보험이나 저축보험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수당이 더 지급되거나 보너스를 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험은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면 휴가 납입을 통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입한 보험증권의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2009년 10월 이전에 가입한 실비보험은 현재의 실손보험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2009년 10월 이전에 가입한 실비보험은 자기부담금이 매우 저렴하고, 홍원 치료와 수술에 대한 보장이 매우 우수합니다. 또한, 교통사고나 산재 사고와 같은 사고에 대해서도 총 진료비 전액을 보장해줍니다. 하지만 보험료 상승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은 현재의 암보험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은 갑상선암을 포함한 일반암에 대한 보장이 있습니다. 현재는 일반암의 일부만 인정되며, 갑상선암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일반암 진단비로 일정 금액을 보장받아야 합니다.

Q: 고정금리형 연금보험 저축보험을 해지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일부 보험사에서는 고정금리형 연금보험 저축보험의 해지 시에 수당이 지급되거나 보너스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휴가 납입을 통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해지보다는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