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료과정, 치료방법 5단계

안녕하세요. 임플란트 치료과정이 궁금하신가요? 임플란트는 잘 알고 계시는 것 처럼 단시간에 치료할 수 없는데요. 이 글에서 임플란트 치료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걸리는 시간, 기간을 정리해 봤습니다. 돈도 비싸지만 시간도 오래 걸리는 임플란트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보시죠.

1단계 : 3차원 엑스레이 촬영

먼저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는 3차원 엑스레이를 찍습니다. 임플란트가 어떤 각도로 신경관을 피해 안전하게 들어갈지 프로그램으로 디자인을 합니다. 다음으로는 3차원 스캐너로 치아의 모습을 찍습니다. 본뜨는 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하는 치과도 있지만 이 과정을 거쳐서 수술 가이드 틀을 만들면 안전하게 시술이 가능합니다.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이런 촬영과 가이드를 만들어서 하는 치과를 추천드립니다.

임플란트 치과 비교 바로가기

2단계 : 수술 가이드 제작(2주)

3차원 스캔과 3차원 엑스레이를 합쳐서 실제 잇몸과 치아를 구현한 생긴 수술 가이드를 만듭니다. 수술 가이드 틀을 사용하면 임플란트 드릴이 정확한 각도와 깊이까지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가 실수할 확률이 극히 낮아지겠죠. 뼈의 모습을 치과의사가 직접 안 봐도 괜찮아서 실제 수술할때도 조그만 구멍만 만들면 됩니다.

3단계 : 구멍 뚫기(2주)

다음은 구멍 뚫기 입니다. 앞서만든 가이드 틀을 이용하면 드릴이 일정한 각도로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 딱 정해진 깊이까지만 들어갑니다. 뚤린 구멍에 임플란트 픽스처를 조심스럽게 집어넣고요. 구멍에 속 픽스쳐에 힐링 어바웃먼트 기둥(healing abutment)을 심으면 잇몸이 아뭅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둥 대신 임시 치아를 그날 바로 넣기도 합니다. 그리고 몇 주간 잘 아물고 있는지 확인하고요.

4단계 : 기둥 본뜨기(3달)

세달이 지난 후에 이 잇몸 치료에 사용한 기둥을 빼내고 본뜨는 기둥을 넣고 본을 뜹니다. 본뜬후에는 힐링 어바웃먼트(치유 지대주)를 다시 넣습니다. 본을 뜬것으로 크라운을 만듭니다.

5단계 : 크라운 삽입(2주)

2주쯤 후에 크라운이 완성됩니다. 크라운 일체형은 중간 기둥과 나사가 일체형이라 나사로 바로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연결 나사를 정해진 값까지 꽉 조여줍니다. 나중에 크라운을 다시 빼야 할 일이 생길 수도 있음을 감안해서 중앙을 나사로 조이고 구멍을 레진으로 막아줍니다. 그리고 레진을 파란불을 비춰주면 레진이 금방 단단하게 굳습니다. 이것을 끝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끝납니다.

이외에도 잇몸이 안좋으신분들은 추가로 잇몸치료도 받게 되면 시간이 추가되고 뼈 이식이 잘되지 않는 경우에는 2차로 하거나 브릿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가 아프시면 잇몸이 다치기 전에 빨리 임플란트 알아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임플란트 치과 비교 바로가기

함께보면 좋은글

치아 보험관련해서 궁금하신부분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치아보험 가입방법(임플란트, 주의사항 7가지)>>

치아보험, 크라운 임플란트 보장받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