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청소 셀프로 하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원룸에 사는데 에어컨 청소를 도대체 언제 한것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고 5만원 넘는 에어컨 청소를 내돈주고 하고 싶지도 않구요. 간단하게 셀프로 청소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에어컨 청소 준비물
에어컨 청소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팁을 제가 먼저 말씀드릴께요. 기본적인 도구가 좀 필요합니다. 우선 가장 많이 쓰는 것은 물티슈이고 다음으로는 분무기와 칫솔이 필요합니다. 칫솔 말고 다이소에 가면의 살 수 있는 천원 이천원짜리 쇠로 된 브러쉬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이정도가 기본 셀프 청소를 위한 도구 입니다.
필요 준비물 : 물티슈, 분무기, 칫솔
에어컨 청소 방법
뚜껑 열기
실내기 즉, 에어컨의 양쪽 끝에 보면 홈이 있습니다. 각각 홈을 왼쪽 한번 오른쪽 한번 눌러주시면 에어컨 뚜겅이 올라가고 그걸 더 올리면 올라간 상태로 멈춰 있게 됩니다.
필터 청소
뚜껑을 열었으면 이제 2개의 필터가 나오는데요. 이건 간단하게 물청소 해주시면 됩니다. 물로 행구시고 말리시면 됩니다.
내부 청소
이제 펜이나 내부에 보이는 곳에 물티슈를 이용해서 곰팡이를 제거해줍니다. 먼지도 많기 때문에 먼지도 우선 제거 해주세요.
뚜겅 제거
사실 위의 정도만 청소하셔도 크게 무리 없는데요. 좀 더 청소하고 싶으면 뚜겅을 분해하셔야 합니다. 뚜겅에 잘 보시면 후크가 있는데 이 부분을 밖으로 눌르시면 빠집니다. 그럼 뚜껑이 분해 됩니다. 다만 이때 중요한건 강하게 누르면 체결부위가 뿌져질 수 있다는 점 유의 하세요.
내부 청소
쇠로 된 얇은 막같이 생긴 것이 있는데요. 이걸 핀같은 것을 결대로 칫솔이나 솔로 청소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 분무기를 이용해서 청소를 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까지가 셀프로 하실 수 있는 부분이구요. 나머지는 이제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추가 청소
사실 추가 청소는 집 근처 청소업체에 문의하시는 방법이 제일 좋은데요. 추가로 드라이버로 나사를 분해하다 보면 내가 모르는 연결 부위가 파손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을 분무기로 뿌리면 아래로 새기 때문에 아래 도배지도 문제가 생깁니다. 업체가 와서 비닐로 보양작업을 다하고 해야지 가능합니다.
추가로 이사도 고려중이시라면 아래 링크 통해서 이사 전 알아야할 체크리스트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