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금 청구를 미루어야 하는 이유는?(고지의무, 유병자)

보험금 청구를 지체하는 이유

1. 보험회사의 기록

보험금 청구를 할 때는 개인 정보인 주민등록번호와 연락처가 보험회사의 기록에 남게됩니다. 이는 다른 보험사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험금 청구를 바로 하면 다른 보험사에서도 해당 내용을 알 수 있게 되므로, 신규 보험 가입 시에 이로 인한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보험 가입 시 알릴 의무가 있지만, 보험금 청구 사실을 조회하여 알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입 거절이나 보험료 할증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험금 청구를 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지의무와 연관된 문제

보험금 청구를 바로 하게 되면 고지의무와 연관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시 작성되는 양식에는 고객의 고지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실손보험이나 자동차 보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보험금 청구를 하면 보험사의 연락을 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인 정보를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보험사에게 보험금 청구 사실이 알려지면, 보험 가입 시 할증이나 가입 거절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금 청구를 바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가입 전 고지사항과 확인 방법

보험금 청구를 미루는 경우

1. 유병자 보험 대비 표준체 보험 선택

가장 다양한 보험을 가입하려면 유병자 보험이 아닌 일반적인 표준체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준체 보험은 유병자 보험에 비해 가입 조건이 더 까다로우며, 알리의무 사항을 정확히 고지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이 보험금 청구를 했는지 안했는지 조회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금 청구를 했을 경우, 보험료 상승이나 가입 거절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유병자 보험 드는 방법은?(고려할 것 3가지, 적정 보장액과 보험료)

2. 추가 검사나 통원 횟수 미달 시 청구 미루기

도수 치료나 검사 등 추가적인 치료를 받으신 경우, 통원 횟수가 7회 미만이라면 보험금 청구를 조금 미루거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7회 이상의 통원을 받았다면, 최근 5년 이내 통원치료 실행 사실을 고지해야 하지만, 7회 미만인 경우는 고지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도수 치료의 경우 마지막 일자로부터 3개월이 지났다면 고지 대상이 아닙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보험금 청구를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금 청구 시기

보험금 청구 시기는 간단합니다. 만약 최근 진료나 수술을 받으셨다면 언제든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병원 진단이 이상 없음으로 나왔다면 추후 보험을 추가할 예정이 없다면 최대한 보험금 청구 시기를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금 청구는 3년 이내에만 가능하므로 이 부분을 꼭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보험금 청구를 한 경우에는 이러한 사항들이 소용없을 수 있으므로 기록이 남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여 보험 가입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보험금 청구 시 추가 대응 방법

만약 보험 가입 시 고지 대상이 아닌데도 보험금 청구를 한 뒤 고지하지 않은 사실이 발견된다면,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의무기록 열람동의서, 약식 위임장 등의 문서를 작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인은 필요하지 않으며, 해당 병원의 정보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보험 청구 시 사인하는 서류와 사인하면 안되는 서류는?

특히, 객관적인 입증이 필요한 경우 의료 자문 동의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모든 개인 자료는 동의해주실 필요가 없으며, 의료기록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위의 대응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정사와 상담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보험설계사가 이런 고지 사항들을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이를 토대로 보험 가입과 관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마무리

보험금 청구 시기와 관련된 주요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험금 청구를 지체하는 이유와 청구를 미루는 경우, 그리고 언제 보험금 청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보험금 청구 시 추가적인 대응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숙지하여 보험 금전 관리를 잘 수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