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빚, 오래된 빚 대처방법(5년 이상)

모르는 빚, 오래된 빚 대처방법이 궁금하신가요? 5년 이상된 모르거나 혹시 오래된 빚을 갑자기 다시 이자와 함께 갚으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혹은 워크아웃을 위해서 채무를 찾다가 모르는 빚이 나오는 경우도 있구요. 이럴때 해결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모르는 빚이 모르는 대부업체에 있는 경우 의심해볼 사항

질문 : 연체 중 신용조회역에 처음 보는 대부업이 있습니다. 은행과 저축은행에만 빚이 있었는데 오랜만에 신용조회를 하니 대부업 기록이 조회가 되었습니다. 처음 보는 곳인데 어떻게 된 것일까요.

답변 : 현재 연체가 오래되셨다면 해당 대부업체의 기존 채권자가 채무를 매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알고 계신 채무금액과 대부업 채무액을 대조해 보신다면 어디서 매각된 것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채권이 매각된 경우 채권양도 통지를 보냄으로 우편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비슷한 상황으로 채권을 아에 손실처리하는 상각 이란 것이 있는데요. 상각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워크아웃 개인회생 선택기준(채권 상각 2023년)을 참고하세요.

5년 넘은 채무 갚아야 되나?(일부 상환시 낭패, 갚지마라)

질문 : 모르고 있던 오래된 채무에 대해 연락이 왔습니다. 20년은 넘은 2000년 초반 채무가 연락이 왔습니다. 그동안 연락이 없어 잊고 있었습니다. 원금보다 이자가 배 이상 많은 상황인데 채권자가 일부 감면을 조건으로 협상을 해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 금융채무는 소멸시효가 5년이며 압류 및 가압류된 상태가 아니시라면 지급명령 및 소송을 통해 소멸시효가 연장되어도 10년입니다. 따라서 20년이 넘은 채무의 시기에 우선 채무가 소멸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소멸을 확인하시기 전 일부라도 상환을 하신다면 소멸된 채무라도 부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채무가 존재한다면 상환을 하셔야 하며 우선 협상 조건을 보시고 응하거나 워크아웃 또는 개인회생 등의 채무조정으로 정리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20년이 지나면 안갚아도 된다는 내용의 세부 내용은 빌린 돈 안갚는 방법(시효이익포기, 채권소멸시효 5년)을 꼭 참고하세요.

오래된 채무 찾는 방법 5가지(누락되면 채무조정 안됨)

질문 : 오래된 채무를 찾는 방법이 있을까요. 채무가 오래되어 몇 번 매각이 되었는지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이번에 채무 조정을 신청하려고 채무를 찾아보려고 하는데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 채무를 찾는 방법 다섯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1. 신용조회하여 채권사 확인
  • 2. 한국 신용정보원 신용정보 및 채권자 변동 정보 조회
  • 3.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온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채무 내역 조회
  • 4. 법원 나의 사건 검색을 통해 지금 명령 및 소송 조회
  • 5. 초기 채권자부터 매각 여부 문의하여 추적

이러한 방법으로 채무를 찾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누락한 채무가 있으시면 채무조정 후 곤란하실 수 있으니 꼼꼼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빚으로 힘드시다면 국가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받을 수 있는 햇살론 추천드립니다. 자세한것은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