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대출연체, 부모님이 대신 갚으라고?(불법 추심, 대응방법)

대학생이나 취준생, 주부 같이 소득이 없는데 대출연체가 되신 분들이 있을텐데요, 추심원들이 부모님이나 가족들에게 대신 갚으라고 하는 것은 불법 추심입니다. 대출 연체로 인한 추심을 경험한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갑작스러운 추심에 움추려 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추심에 압박에 많은 분들은 추심관련 제안을 거절을 못하고 끌려 다니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불법 추심을 사례를 통해 설명을 드리고 대응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대학생 대출연체 사례

갑작스런 실직으로 한동안 소득이 없어 대부업을 이용하였습니다. 구직을 하였지만 그 동안 고금리 대부업 꽈 신용 카드 돌려 막기로 빚이 너무 불어 났습니다. 결국 연체가 되었고 추심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 추심원 분이 젊은 나이에 연체가 되면 안 된다며 연체 등록을 막기 위해 부모님께 부탁드려 채무를 변제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연체 등록이 되면 신용을 돌이킬 수 없다고 좋게 말하였지만 부모님께 손 벌릴 수 없는 상황에서 한숨만 더 나왔습니다.

관련 법규

해당 추심 행위는 불법 주심 행위 입니다. 관련 법규를 찾아보면 채권에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제 9조 제 6호 에서는 채권 추심자가 재물을 변제할 법률상 의무가 없는 채무자 외에 사람에게 채무자를 대신하여 채무를 변제할 것을 요구함으로써 공포심이 나 불안감을 유발 하야 사생활 또는 업무의 평온을 심하게 해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앞의 사례처럼 채무자에게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다고 불안감을 유발하며 부모님께 도움을 부탁하게 하는 행위는 불법 주심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채무자가 아닌 가족에게 직접적으로 연락하여 채무자의 재물을 상환하게 하는 행위 역시 명백히 불법 추심 입니다.

대응방안

채무자는 이러한 불법 추심을 당하게 된다면 굉장히 곤혹스럽게 없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심할 것입니다. 채권 추심 자가 채무 미납 에 따른 불의의 도의적 책임 등을 언급하며 가족 또는 지인을 통해 채무변제를 유도한다면 절대 응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 통해서 대응해보세요.

또한 지속적으로 이러한 요구를 할 경우 녹취를 통해 증거를 확보하여 경찰에 신고하거나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 하시면 됩니다. 채무 회수를 위해 가족 및 지인에게 대신 채무를 상환 하도록 유도하는 불법추심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명백히 불법 주심으로 보이는 가족 및 지인에게 접촉하는 방식보다는 채무자에게 친근하게 접근한 후 채무불이행자 가 되면 안 된다 또는 연체가 되면 돌이킬 수 없다 등 불안감을 조장하고 회유하여 채무자가 스스로 가족에게 도움을 받도록 하는 방법이 많다고 하니 유의 하여야 겠습니다. 덧붙여 앞서 언급하였다 는 대응 방법을 통해 불법 주심으로 피해 보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추가적으로 대출 연락 추심이 두려운신분들은 채무대리인 제도를 이용하시면 연락을 채무대리인인 변호사에게 가게 할 수가 있습니다. 무료로도 가능한데요. 1년간 무료로 채무대리인 신청하시고 그 기간동안 갚으시면 됩니다. 자세한건 링크 참고하세요.

또한 채무대리인을 신청하기전에 집으로 직장으로 찾아오는 방문 추심에 대한 대응 방안이 궁금하시면 집 직장으로 찾아오는 방문추심 막는 방법(2가지)을 참고하시면 즉각적인 대응 가능하실 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