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누가 신청해야 더 많이 받는지?(소득 적은 가구원이 신청해야 이득)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한 개요

오늘은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두 금액은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공되는 지원금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매년 5월에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신청하며, 8월 말에 지급됩니다. 올해에는 특히 자녀장려금 조건이 완화되고, 지급 금액도 많이 올라갔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해보다 많은 분들이 장려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가구 당 1명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명 이상 신청했다 하더라도 장려금은 1명만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장려금을 받을지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청하는 사람이 누구인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근로자녀 장려금을 받는 방법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근로자녀 장려금을 받기 위한 자격 요건과 금액 산정 방법

근로자녀 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첫째, 1년간 최소 4만원의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이나 기초연금 기초수급비만 받고 있는 경우는 근로소득이 없기 때문에 장려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둘째,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보다 적어야 합니다. 재산은 지난해 6월 1일을 기준으로 한 재산 합계액이 2억 4000만원보다 적어야 합니다. 만약 재산이 1억 7000만원에서 2억 4000만원 사이인 경우에는 장려금 산정 금액의 절반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재산은 신청자가 아닌 가구원 모두가 갖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예금 등을 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유의할 점은 부채도 재산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재산에서 부채를 차감하지 않습니다.

셋째, 가구 유형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이 다릅니다.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로 나눌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소득 및 근로장려금 지원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가구 유형에 따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은 연소득이 단독가구인 경우 4만원에서 2200만원 미만, 홑벌이가구인 경우 4만원에서 32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인 경우 600만원에서 3800만원 미만일 때 지원 대상입니다.

과연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는 가구 유형과 소득에 따라 다릅니다. 단독가구의 경우 최대 165만원, 홑벌이가구의 경우 최대 285만원, 맞벌이가구의 경우 최대 33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 1명당 최대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자녀가 2명일 경우 200만원, 3명일 경우 3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얼마나 받을수 있는지는 아래에서 조회에서 보세요.

근로장려금 수급 기준 확대(나도 받을 수 있는지 확인 방법)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 및 계산 방법(지급일, 예약액 조회)

가구 유형에 따른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는 누구?

가구 유형은 신청 시점인 작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현재 결혼한 맞벌이 부부라고 해도 작년 12월 31일까지는 미혼으로 혼자 살았을 수 있기 때문에 단독가구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혼해서 혼자 자녀를 키우는 홑벌이 일 경우에는 작년 12월 31일에 결혼상태로 맞벌이를 하고 있다면 맞벌이가구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가구 유형은 현재 상황을 기준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작년 12월 31일의 상황을 기준으로 판단됩니다.

소득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금액도 다릅니다. 소득이 증가할 수록 근로장려금도 증가하다가 특정 수준을 넘으면 감소하는 형태로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단독가구의 경우 연소득이 4만원일 때부터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고, 400만원일 때 2만 9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소득이 2200만원을 넘게 되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홑벌이가구의 경우 연소득이 4만원부터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소득이 700만원일 때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인 28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가구는 연소득이 600만원 이상이어야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인 251만 7000원을 받을 수 있으며, 800만원부터 1700만원까지 연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근로장려금 최대 금액인 33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소득이 3800만원을 넘게 되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구 유형에 따라서도 신청하는 사람에 따라 장려금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5살 자녀와 60세 어머니가 함께 사는 경우 자녀와 어머니를 각각 단독가구로 보기 때문에 둘 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가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지는 소득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자녀의 연소득이 400만원이고 어머니의 연소득이 1800만원이라면 자녀는 최대 165만원, 어머니는 50만 8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구 유형과 소득 상황을 잘 고려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상이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한 개요, 자격 요건, 금액 산정 방법, 가구 유형별 시급한 사항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해당하는 가구 유형을 확인하고 소득 및 자산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금액 산정은 해당하는 가구 유형과 소득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장려금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청해 보세요!

많이 받는 방법

아래 보시는것 처럼 가구의 정의가 일반적인 가구와는 다른데요. 18세이상의 자녀가 400만원을 받고 어머니가 1800만원을 받는다는 가구가 있다면 둘 다 단독가구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둘 중 한명이 신청하면 되는데 이때 소득이 낮은 18세 이상의 자녀가 신청하면 더 많이 받는 것이죠. 따라서 왠만하면 소득이 적은쪽이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자주하는 질문(FAQ)

Q: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국세청 홈페이지, 세무서, 혹은 국세청 손택스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서류는 근로자녀 장려금 산정표, 신청서, 필요한 추가 서류 등이 필요하며, 자세한 신청 방법은 해당 신청서나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A: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매년 5월에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신청하며, 8월 말에 지급됩니다.

Q: 가구 유형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가구 유형은 현재 상황이 아닌 작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해당 날짜의 상황을 기준으로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로 분류해야 합니다.

Q: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근로장려금이 감소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근로장려금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게 되면 그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를 통해 자금을 골고루 분배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