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직장 재직, 소득 한도 286만원)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원하는 경우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원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직장에 다니며 월급을 받거나 매월 일정한 수입이 있는 경우에도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가능할지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가능한 조건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연금개시가 시작되기 5년 전부터 가능합니다. 69년생 이후 출생자는 만 65세가 되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고 조기노령연금을 원할 경우 만 60세부터 신청할 수 있는데요.

조기노령연금 신청, 국민연금 조기수령 초간단 방법

연금개시연령

연금개시연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60세: 조기연금을 신청하려는 경우 소득이 있으면 조기노령연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단 특정 금액을 받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가능한 연령

1957년~1960년생이면 노령연금 지급개시 62세가 되고 그렇다면 57세부터 조기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연령별 지급률은 청구 시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

조기노령연금은 소득이 있는 경우 기간 동안 연금을 지급 정지하며, 노령연금 수급자가 연금수급개시연령으로부터 5년 동안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그 기간 동안 소득활동에 따른 감액된 노령연금을 지급합니다.

조기연금은 소득이 있다면 감액이 아닌 정지가 됩니다. 국민연금 개시연령(만65세) 이후에는 5년 동안 소득이 있다면 연금액이 감액될 수 있습니다. (감액 계산이 필요하시면 국민연금 조기수령 금액 및 받을 수 있는 일자 계산을 확인해보세요.

국민연금 조기수령 월급 직장 다닌다면?

소득이 있는 일에 종사한다는 말 때문에 직장에 다니는 분들 모두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불가능한 것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소득이 있는 일에 종사한다는 의미는 특정 금액을 넘어야 합니다.

소득이 있는 일에 종사하는 것은 23년 기준 약 286만원,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에는 월 386만원을 넘어야 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월급을 받고 있다고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모의계산 해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에 접속해서 [금융진단]-[국민연금 알아보기]로 들어가서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내 연금 알아보기]-[예상연금 간단 계산기]로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조기수령시 기초연금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기초연금 중복으로 받는 방법과 이유

결론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수급자의 월급 금액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월급을 일정 금액 이상 받고 있다면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받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월급이 일정 금액 이하이므로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은 미래를 대비하여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대비책 중 하나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후 금액이 부족하신분들은 전문가의 상담으로 개인연금이나 국민연금을 더 내는 방향으로 노후를 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령 연금 상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