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 방법과 조건(조기수령 이유, 장점, 단점)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가입기간

그동안 납부했던 국민연금 보험료를 매달 연금으로 수령하기 위해서는 가입기간 10년을 채워야 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을 채워야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가입기간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는 추납, 임의계속가입 등을 통해서 가입기간을 채운 뒤 조기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

조기연금은 노령연금 개시연령보다 5년 먼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생연도별로 조기연금 수령 나이가 상이하며, 예를 들어 1961년생을 기준으로 한다면 만 58세에 조기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소득조건

월 평균 소득이 A값을 초과하는 경우 조기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A값은 국민연금에서 정한 기준으로, 월 평균 소득이 연금 수급 직전 3년간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을 초과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합산하여 월평균 소득을 계산하며, 비과세 개인연금은 소득으로 보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A급여 조회 방법과 감액 줄이는 방법

국민연금 조기수령 소득기준은?

월 평균소득

월 평균 소득은 근로소득과 사업소득금액을 합하여 개월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근로소득은 근로소득공제 후 금액을, 사업소득은 필요경비 금액을 제한 금액으로 계산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월 급여가 3,866,938원을 넘으면 조기연금을 받지 못하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중단된 후 재신청

소득이 있어 중단된 후 퇴사하였을 때는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장단점, 신청할까 말까?

조기연금을 신청할지 말지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수령 금액이 줄어들지만, 필요한 수입이 있거나 수령금이 크지 않은 경우 조기연금을 받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상황에 맞게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계산해서 비교해보기

금액이 크지 않다면 실제로 감액되는 금액도 크지 않기 때문에 미리 받는 것이 이득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 62세에서 노령연금을 받는 것과 조기연금을 받는 것을 비교해보고, 어떤 것이 더 이득인지 계산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 방법(이득, 계산 방법)

비교 방법

노령연금 예상수령액과 조기연금 예상액을 비교해보고, 현재 상황에서 미리 받을 수 있는 선택이 어떤 것이 더 이득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국민연금에 문의하여 상담을 받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상담은 아래 링크 통해서 하시면 됩니다.

노령 연금 상담 바로가기

지급중지 신청

조기노령연금을 받다가 미래에 연금을 더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된다면 지급정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급정지 신청 후에는 연금액이 감소하지만, 다시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재산정된 연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는 말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장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노후 생활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은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고, 국민연금에 문의하여 상담을 받아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